본문 바로가기
기타/애프터이펙트

[After Effects] 애프터 이펙트 트랙 매트 - 알파, 루마 차이

by 김시루시루르 2021. 7. 20.

저번에 설명해보겠다고 한 트랙 매트에 대해서 .. 써보겠습니다

근데 저는 전문가는 아니니까... 제가 아는대로 와르르 설명해보겠습니다. (?)

 

언급된 저번글에서는 마스킹 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합니다.

여기선 오직 트랙 매트의 네 가지 종류에 대해서만 설명하고 그 외의 것은 하지 않습니다.

 

[After Effects] 애프터 이펙트 레이어 마스킹

이것도 천계 영상 플젝 할 때 쓴거고 그래서 정리하는 김에 하는거라 제가 아는 것만 아는 대로 소개합니다. 저는 초짜니까(?)... 저번엔 "다음엔 꼭 DOF에 대해 써야지"라고 했지만 정리하다보니

drybone-developer.tistory.com


오늘의 글을 도와줄 친구들입니다. (진스마 일러 완전 진짜 아무리봐도 역시 짱갓인듯해요)

왼쪽 별은 배경투명화가 된 불투명도 100%의 검은색, 70%의 검은색, 100%의 흰색.

오른쪽 별은 왼쪽 별에다가 불투명도 100%의 하늘색으로 배경을 깔아둔 이미지입니다.

별들을 소재 레이어, 일러스트를 이미지 레이어라고 부르겠습니다.


1. 알파

알파는 투명도. 즉 알파 매트는 투명도에 관계된 효과입니다.

1-1) 알파 매트

알파 매트는 불투명도그대로 적용합니다.

불투명도가 100%인 부분은 똑같이 불투명도가 100%로 되고, 0%인 부분은 똑같이 0%가 되는거죠.

얼굴.. 미안....

왼쪽 별, 오른쪽 별을 각각의 위치에서 알파매트 하고 합친것입니다.

(왼쪽 별만 남기면 오른쪽은 전부 비어있고, 반대로 오른쪽 별만 남기면 왼쪽은 전부 비어있습니다!)

희게 보이는 부분은 색상이 그런 것이 아니라 투명한 것입니다.

 

왼쪽은 별의 머리와 다리 부분이 불투명도 100%로, 가운데 부분이 70%로 되었네요.

검은색, 흰색과 관계 없이 오직 불투명도를 따라갔습니다.

투명한 배경이기때문에 0%의 불투명도를 따라 0%로 된 것이고요.

오른쪽도 같은 원리로 색상과 관계 없이, 불투명도 100%인 배경이 있기 때문에, 전부 100%로 되었습니다.

 

이렇게 알파 매트는 이미지의 색상, 채도 등의 다른 요소와는 일절 관계 없이

오직 소재의 최종 불투명도만을 계산해서 그걸 따라갑니다.

불투명도가 100%인 부분은 100%로, 70%인 부분은 70%로…

투명한 부분은 불투명도 0%로 되기 때문에 똑같이 투명해집니다.


1-2) 알파 반전 매트

이름에서 보이는 반전의 의미는 뒤집다의 반전입니다. 왜 이런 이름이냐 하면은 그것은 아래에서 계속

이번엔 합쳐두자니 결과가 눈에 보이지를 않아서😞 따로입니다.

각각 왼쪽 별, 오른쪽 별을 알파 반전 매트 했을 때 이미지예요.

하얗게 보이는 부분은 하얀게 아니라 투명한 부분입니다.

 

알파 매트가 불투명도만을 계산해서 그 불투명도를 똑같이 적용한다면,

이건 반전, 즉 "100 - 현재 불투명도"으로 계산해서 적용합니다.

불투명도 100%인 별의 머리와 다리, 오른쪽 별의 경우 100 - 100이 되어 0이기 때문에 투명해진것.

별의 가운데 부분은 100 - 70으로 30%의 불투명도를 갖게됩니다. 실제로도 위쪽의 가운데보단 흐릿하죠?

 

소재 레이어상 투명한 부분과 이미지 레이어상 비어있는 부분은 100 - 0, 다시 100이기때문에

이미지 레이어의 일러스트가 불투명도 100%로 보이는 것입니다.

 

이처럼 반전 매트를 사용하면 원래의 정반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건 루마 매트에서도 비슷해요.


2. 루마

루마는 휘도를 뜻합니다. 루마 매트는 휘도에 따라 효과를 적용한다는 것인데...

휘도란 달리 말하면 색의 밝기로, 명도라고도 합니다. 색의 3요소인 색상, 명도, 채도에서 그 명도입니다.

HEX 코드로 치자면 RGB각각의 16진수의 값이 F에 가까울수록 명도가 높다고 할 수 있겠죠.

2-1) 루마 매트

루마 매트는 그 휘도 값을 불투명도로 계산해서 효과를 냅니다.

밝은 색상일수록 더 높은 불투명도 값으로 따라간다는 것이죠.

이번에도 얼굴이.. 미안...

왼쪽 별, 오른쪽 별을 각각의 위치에서 루마매트 하고 합친것입니다.

(이번에도 왼쪽 별만 남기면 오른쪽은 전부 비어있고, 반대로 오른쪽 별만 남기면 왼쪽은 전부 비어있습니다!)

희게 보이는 부분은 색상이 그런 것이 아니라 투명한 것입니다.

 

검은색(#000000)은 밝기가 0이죠. 그래서 왼쪽 별의 머리가 불투명도 0%가 되어 없어졌습니다.

흰색(#FFFFFF)은 밝기가 가장 밝은 색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불투명도 100%로 효과가 나타났죠.

그럼 가운데는 왜 없어졌느냐? 그것은 그 부분 역시 투명도가 70%일 뿐인 검은색이기 때문입니다.

이로서 루마 매트는 투명도에 관계 없이 색상값을 참조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른쪽 부분을 보시면 ... 마찬가지로 흰색 부분이 불투명도 100%로, 검은 부분은 0%로 나타났습니다.

배경 부분도 배경의 하늘색의 밝기에 맞춰 나왔을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선 가운데 부분이 살아있군요! 왜냐하면 배경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레이어가 분리되어있는 시점에야 이게 배경 위에 올린 불투명도 70%의 검은색이구나 하겠지만,

하나의 소재 레이어로 묶인 이상 불투명도 100%의 다른 색상인것입니다. (이건 알파 매트의 결과에서도 알 수 있어요!)

하늘색(밝음)의 위에 70%의 불투명도를 가진 검은색(어두움)이 얹혀졌기 때문에,

배경보다는 낮은 불투명도를 갖고 이미지 레이어의 일러스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투명하거나 비어있는 부분은 휘도의 계산이 되지 않으므로, 밝기가 0인 검은색처럼 취급되어 계산된 결과입니다.


2-2) 루마 반전 매트

알파 매트-알파 반전 매트와 같이, 루마 매트-루마 반전 매트도 비슷한 관계입니다.

정반대의 결과로 효과를 내죠.

이번에도 희게 보이는 부분은 색상이 그런 것이 아니라 투명한 것입니다.

 

루마 매트에서는 휘도가 높을수록 불투명하게 효과가 나타났지만,

루마 반전 매트에서는 그 반대로 휘도가 높을수록 투명하게 됩니다. 어두울수록 불투명해지는 것이죠.

위쪽 루마 매트 이미지와 비교했을 때, 정확히 정 반대죠?

아마 루마 매트 이미지와 루마 반전 매트 이미지를 겹쳐두면 불투명도 100%의 완벽한 일러스트가 나오게 될거예요.

 

웬만한 설명은 전부 루마 매트에서 했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다만 반전 매트라 결과가 반대일 뿐...

여기서도 투명하거나 비어있는 부분은 휘도의 계산이 되지 않으므로, 검은색처럼 취급됩니다.


3. 정리

  알파 매트 루마 매트
계산 요소 불투명도 휘도

...

표를 만들긴 했는데 뭔가 더 쓸 말이 마땅히 없네 뭔가 더 생각나면 나중에 후다닥 써야지

어쨌든 그렇습니다.

 

특히 루마 매트의 경우,

흰색 배경에 검은색으로 효과가 나타나는 영상(먹물 효과 등)을 마스킹할 때 정말 유용합니다.

영상인 이상 마스킹하기에 편리한 투명도란 건 존재할 수 없으니까요. (저도 잘 써먹었습니다.)

 

각자 원하는 위치에 뭘 사용할지 잘 알고 써봅시다!

아니면 네 개 뿐이니까 그냥 하나씩 눌러보고 괜찮은 걸로 정해도 혼나진 않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