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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유니티

[Unity] 유니티 이동 회전 크기조절 스냅 단위 설정

by 김시루시루르 2021. 6. 9.

이거 전에 그리드 뭐시기 검색해가지고 찾았던것같은데

이번에 다시 까먹어서 검색해보니까 안나오는거예요

그래서 영어로까지 검색했지 뭐야 하핫

 

여튼 .. 또 잊어버릴까봐 적어두는 방법...

정확한 명칭은 Increment Snap 입니다만, 이걸 알면 .. 이걸 검색할까?

증가 스냅? 증감 스냅? 이동 그리드? 그리드 스냅?

'왜 있잖아요 그 유니티 컨트롤 누르고 이동할 때 그 단위 값 조절하는거...'


그렇습니다.

유니티상에서 Ctrl + 이동 회전 크기조절 등을 하면

특정 단위별로 수치가 변하는걸 알고계시나요?

 

기본적으로는 컨트롤 + 이동이 0.25씩 움직이고, 각도가 15도씩 움직이는데요...

 

필요에 따라서 그걸 바꿀 수가 있습니다!

아마도 프로젝트별로 설정 가능한 것 같아요.

플젝 통째로 주면 이것도 그대로 유지되더라고요

어쨌든.

이걸 설정하기 위해서는.. Edit → Grid and Snap Settings... 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이런 설정창이 나오는데, 여기서는 Increment Snap을 설정합니다.

Move는 이동, Rotate는 회전 각도, Scale은 크기 조절의 비율을 설정할 수 있어요.

 

특히 Move의 경우, 오른쪽에 있는 체크박스를 해제해주면

X축 Y축 Z축 각각의 값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X축으로 움직였을 땐 1만큼 움직이지만 Y축 Z축으로 움직였을 땐 2만큼 움직인다든가...

Rotate의 경우 Ctrl을 누른 채 조절하면 각도가 이렇게 표시되는데,

Increment Snap에서 설정한 각도에 따라 이 눈금도 달라집니다! 와!


 

사실 이런건 값을 입력하면 되는거 아냐?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차이나봤자 1씩인 XYZ의 모든 값을 하나하나 입력하기란 고된 일이니까요.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특히 제 프로젝트에서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진짜 다음엔 까먹지 말아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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