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업·프로젝트/UIUX

[UIUX] 아이돌마스터 Side M GROWING STARS 올 퍼펙트 UIUX 개선

by 김시루시루르 2021. 12. 19.

분류 UIUX
목적 개인작
주제 게임 내 UIUX 개선 기획
소재 아이돌마스터 Side M GROWING STARS
곡 선택 UIUX - All Perpect 표시
제작 포토샵 (예시 이미지)
  2021년 12월

사이스타에서는 풀퍼펙을 쳐도 크게 바뀌는 게 없더군요

카운트는 되는데 그걸 프로듀서 눈앞에다가 두질 않는달까...

그래서 뭔가 풀퍼펙을 쳐도 성취감이.. 그다지 크지 않아

 

이번에는 바로 그게! 너무 슬퍼서! (왜냐하면 네 곡이나 쳤는데!)

그 개선을 저렴하게 써봤습니다.

UI 자체가 간단하게 해결될 것 같아서 내용도 별 거 없지만요 하하

 

저번 글도 그렇고 이런걸 기획이라 할 수 있나 모르겠어서 기획은 안 붙이긴 했는데.

그래도 주제에 기획이라고 붙어있어서 애매해짐

기획서같은 말투로 썼지만 대부분의 내용을 생략했습니다 (이건 0부터 만드는것도 아니니깐)

근데 아는 선배가 기획은 의도가 꼭 있어야 한대서 그건 제법 생각해봤다

내가 섭섭해서 시작한 거지만 이런 의도로도 기능이 필요할 수 있다는 의미로~

 


목차

중요한 수준만 추려서 링크했습니다.

Ⅰ. ALL PERFECT

Ⅱ. 현재의 ALL PERFECT

ㅤ1. ALL PERFECT 달성 표시

ㅤㅤ1) 결과창 표시

ㅤㅤ2) 플레이 기록 표시

2. 문제점

Ⅲ. 시스템 추가

ㅤ1. 곡 선택 화면에서 ALL PERFECT 달성 여부 표시

ㅤ2. 의도

ㅤ3. 참고

ㅤㅤ1) 아르고나비스 AA Side

ㅤㅤ2) DJMAX RESPECT

ㅤㅤ3) BlackStar ~TheaterStarless~


Ⅰ. ALL PERFECT

FULL PERPECT, 혹은 ALL PERFECT라고 한다. 본 게임에서는 ALL PERFECT라는 표현을 채용.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하는 수동 모드에서, 리듬 게임 한 곡의 모든 노트 판정을 최고 판정 PERFECT로 완료할 때를 말한다. (최고 판정이 PERFECTPERPECT 판정이 아닌 게임은 다른 표현을 사용)


Ⅱ. 현재의 ALL PERFECT

1. ALL PERFECT 달성 표시

1) 결과창 표시

ALL PERFECT달성 시 게임 결과 창 (판정 창)에서 해당 정보를 표시한다.

위치는 판정 카운트 영역의 왼쪽, 결과 영역에 살짝 걸쳐서. 수상 리본에 ALL PERFECT를 써 넣은 그래픽 리소스를 통해 보여준다. ALL PERFECT가 아니면 해당 이미지는 표시되지 않는다.

▲ ALL PERFECT 표시 이미지 (왼쪽), 결과창에서 ALL PERFECT 표시 (오른쪽)

 

2) 플레이 기록 표시

프로듀서 → 플레이 기록 → 플레이 기록 상세 → 기타를 통해 접근 가능.

클리어 곡 수, 풀 콤보 곡 수와 같은 형식으로 올 퍼펙트 곡 수를 표시하는 영역을 만들어 ALL PERFECT를 달성한 곡 수를 리듬게임 기록 상세에 종합하여 표시해 정렬한다. 클리어 및 풀 콤보 기록과 마찬가지로, 같은 곡을 두 번 이상 달성했을 때의 표시는 하지 않는다. 각 곡의 난이도별로 1씩만 집계한다.

▲ 플레이 기록에 집계되는 올 퍼펙트 달성 집계


2. 문제점

ALL PERFECT를 달성한 곡이 어느 곡인지 알 수 없다.

플레이 기록에서도 곡 별, 난이도 별로 그 곡 수만 집계될 뿐, 어느 곡을 ALL PERFECT 달성했는지 알 수 없다. 같은 형식으로 기록하고 있는 클리어 곡 수와 풀 콤보 곡 수의 경우, 곡 선택 창에서 각각 클리어 횟수, 콤보 랭크 등으로 확인할 수 있으나 올 퍼펙트는 그것이 불가능하다.


Ⅲ. 시스템 추가

1. 곡 선택 화면에서 ALL PERFECT 달성 여부 표시

곡 선택, 난이도 선택 창에서 ALL PERFECT달성 여부를 표시한다.

앨범 아트 표시 영역 왼쪽 위 모서리에 걸쳐 결과창에서 표시되는 것과 같은 ALL PERFECT 달성 이미지를 표시한다.

▲ 예시 이미지 (앨범 아트에 이미지 표시)

 

2. 의도

달성 과제 · 업적 수집을 즐기는 플레이어들에게 아직 ALL PERFECT를 달성하지 않은 곡의 플레이를 유도한다. 다양한 곡, 다양한 난이도 플레이를 유도함으로써 ST 소비를 활발히 해 회복 아이템의 소비 효과와 구매까지 닿을 수 있다.

 

3. 참고

점수 등급과 콤보 등급이 별도인 리듬게임 중 ALL PERFECT 또는 FULL PERFECT 달성 여부를 곡 선택 창에서도 시각적으로 알려주는 사례. (정말 그냥 이런 사례도 있다~ 정도로)

1) 아르고나비스 AA Side

곡 선택~앨범아트 부분, 각 난이도 별 클리어 및 콤보 달성을 표시하는 별 모양의 색깔을 다르게 해서 표시.

일반 클리어 - #00AFEA / 풀콤보 - #FFDA61 / 퍼펙트 풀콤보 - #CEBAF9

풀 퍼펙트를 달성한 난이도 선택 시 점수 영역 오른쪽에 PERFECT FULL COMBO 가 표시된다.

 

2) DJMAX RESPECT

곡 선택 시 점수 랭크 왼쪽에 아이콘 표시. (제가 100%를 못해서 이미지는 풀콤보 이미지입니다.)

Rate (정확도) 100% 달성 시 RESPECT PLAY가 표시된다.

 

3) BlackStar ~TheaterStarless~

곡 선택~앨범 아트 부분 오른쪽 위에 메달 모양으로 이미지를 표시하고, 색깔로 차등 표시.

은색 메달의 경우 풀 콤보, 금색 메달의 경우 올 퍼펙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