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애프터이펙트

[After Effects] 애프터 이펙트 야매 물결 효과 만들기

by 김시루시루르 2021. 5. 15.

야매인 이유: 이거 보아하니 정석으로 작동하지 않는거같음

에휴 빨리 에펙 한거 정리하고 코드도 정리해야하는데 ..

나 혼자 48시간에 살았으면 좋겠어 일도 다 하고 게임도 다 하게


오늘의(?) 효과는 이것.

흐르는걸 보시면 알겠지만 완전 대충 흔들립니다.

이게 물결이야 뭐야? 싶으시면 다른 분의 좀더.. ... 멋진 효과를 찾아가세요

저도 이리저리 검색해본것같긴 한데 더 손대기 싫었던거같기도 하고

어쩌다 이런 와르르 효과를 만들었지? 완전 블로그 이름 선견지명이다


1. 모양 레이어 준비

이번엔 모양 레이어에서 시작합니다~

어차피 사각형을 만들거니까 단색도 상관없겠지만.

그냥 다양한 레이어의 종류를 즐기세요!

레이어 → 새로 만들기 → 모양 레이어로 만들 수 있습니다.

모양 레이어 만들기를 하고 나서 화면을 드래그하면 사각형이 나와요.

다른 도구로 갔다가 왔을 때는 해당 레이어 속성값에 '콘텐트'를 눌러서 그려주시면 됩니다.

색깔은 물결의 색깔로~

이거. 제 블로그 포인트컬러 색이에요 (tmi!)


2. 효과 추가

이번에는 효과 → 왜곡 → 뒤틀기 변위를 넣어줍니다~

마찬가지로 효과 컨트롤에서 오른쪽 클릭으로도 가능!

그럼 사각형이 대충 꾸물꾸물한 뭔가로 변해있습니다.


3. 뒤틀기 변위 설정

이제 효과 세부설정을 합니다.

양과 크기는 물결의 진폭과 파장에 영향을 줍니다.

이게 또 모양 레이어 크기에 따라 다르게 나와서, 적당히 만져보시되,

양은 너무 크거나 작으면 모양 레이어에 구멍이 뚫리거나 덩어리가 생기거나 하니 주의!


4. 애니메이션 추가

물결이 그냥 그대로 멈춰선 모양만 필요하시다면 바로 5번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물결이 흘러야 한다면! 애니메이션을 추가해주세요.

 

오프셋(뒤틀기)의 X값이 약간 아 왼쪽으로~ 오른쪽으로 흐르는구나~ 싶은거라면

진행은 잘 모르겠고 꿀렁꿀렁 흐르는구나~ 싶은겁니다.

좀 더 아래에서 비교한 움짤을 올려볼게요.

어쨌든 애니메이션 만드는 법은 다들 아시겠지만,

시계 모양을 눌러 키프레임을 추가해서 값을 만져주시면 됩니다~

왼쪽이 오프셋(뒤틀기), 오른쪽이 진행입니다.

속도조절을 잘못했나...... ...

대충 마음의 눈으로 봐 주세요 (?)

 

이제 이 모양 레이어를 사용할 영역에 맞게 키워서 써주시면 됩니다~


5. 응용

텍스트를 효과 레이어 위에 배치하고 모드에서 스텐실 루마 혹은 스텐실 알파로 해주시면

마스킹 없이 얼레벌레 해낼 수 있습니다! 와!

다만 이 경우 물결 효과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 텍스트가 사라지기 때문에,

스텐실 텍스트 레이어 - 효과 레이어 - 효과 없는 텍스트

위에서부터 아래 순서로 이렇게 배치해주셔야 해요.

이 경우 효과 레이어의 색상과, 아래쪽 텍스트 레이어 색상으로 색을 바꿀 수 있어요.

똑같은 걸 트랙 매트 기능을 사용해서도 가능해요~

트랙 매트 종류별로 미미하게 다른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레이어 순서는 효과 레이어 - 텍스트 레이어 (트랙 매트) - 텍스트 레이어로,

위와 거의 같은 응용이 가능합니다.

알파 매트를 사용하실 경우엔 두 텍스트 레이어 색상으로 색을 바꿀 수 있어요.

루마 매트를 사용하실 경우엔 효과 레이어의 색상의 채도와 명도가 투명도로서 반영되어,

세 레이어 모두가 색상에 간섭하게 됩니다.

 

이거 완전 얼레벌레 마스킹이네 (ㅋㅋ)

아니 블로그 이름이 와르르니까 와르르 마스킹이라고 합시다


외전. 이미지로 효과내기

이미지는 이번에도! 스튜디오 지브리 배포 이미지입니다.

이미지로 해보니까 모서리가 틀어지진 않더라고요. 통짜레이어라 그런것인가?

와르르 마스킹을 한 것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

레이어 순서는 둘 다 효과 레이어 - 이미지 순으로!

왼쪽은 알파 매트를 썼고, 효과 레이어를 꺼주셔야 저렇게 나와요.

오른쪽은 알파 반전 매트! 효과 레이어를 켜주시면 효과 레이어 색상도 살릴 수 있습니다.

효과 레이어를 꺼주면 아래쪽은 검게 나와요.

뭐 트랙 매트는 그렇게 많은 가짓수는 아니니까 직접 시험해보시고 마음에 드시는걸로~


움직이는 효과면 움짤 만들기가 너무 귀찮군요.. ... 그래도 힘냈다!

사실 검댕이로 테스트 이미지 만들 때가 제일 재미있어요. (?)

다음엔 또 다른 효과의 기록을 해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