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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애프터이펙트

[After Effects] 애프터 이펙트 글리치 효과 만들기

by 김시루시루르 2021. 5. 14.

오늘의 에펙은 여기까지 정리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으므로

이것까지 열심히 써보겠어요


이번에는 이걸 만들겁니다!

지지직 소리 날 것 처럼 보이는 효과. 글리치 효과라고 해요.

색수차 프로젝트와 같은 이유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걸 좀 빨리 알았으면 과제에 적극적으로 써먹었을텐데

앞에 다 만들고 나중에 알아서 뒤에만 깨작! 써먹음 ..

 

이번에도 결과와 예시는 텍스트로!


1. 단색 레이어 준비

준비 전에 잠깐!

이번에는 효과의 완성을 위해 새 컴포넌트를 하나 만들어두는 게 깔끔합니다.

굳이 말하자면.. 컴포넌트는 아니어도 되지만, 정리된 타임라인을 위한다면 컴포넌트로.

세부 조정을 많이 하실 생각이라면 레이어로 하는게 편하실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레이어를 만듭니다.

단축키 Ctrl + Y 혹은 레이어 → 새로 만들기 → 단색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색깔은 뭘 해도 상관 없어요~

이와중에 색깔 고르면 이름 자동으로 바뀌는거 신기하더라고요


2. 효과 추가

이번에 추가할 효과는 프랙탈 노이즈.

단색 레이어에 효과 → 노이즈/그레인 → 프랙탈 노이즈를 추가합니다.

효과 컨트롤을 켜 두신 분은 미리보기 화면 왼쪽(기본위치), 효과 컨트롤 탭에서

오른쪽 클릭으로 똑같이 효과 → 노이즈/그레인 → 프랙탈 노이즈 추가하기도 가능.


3. 프랙탈 노이즈 설정

효과를 추가한 직후엔 웬 이런 괴상한 구름 무리가 나타납니다.

이제 효과를 하나씩 설정해주면서 진행할게요.

프랙탈 유형: 최대값

노이즈 유형: 블록

대비: 쭉 당겨요 대충 하얘질때까지

명도: 쭉 밀어요 대충 적당할때까지

대략 이렇게 될 정도로 대비와 명도를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대비와 명도가 낮으면 너무너무 자잘자잘한 친구들까지 나오므로

본인이 적당하다 싶을만큼 조절해주면 되는것입니다.

저도 대비는 오른쪽으로 한 번

명도는 왼쪽으로 서너번 정도의 애매한 기준으로 합니다 (?)

다음으로는 변형을 열어서,

균일 비율 조정: 해제

이걸 하면 비율 조정이 비활성화되면서, 폭과 높이 비율 조정 항목이 나옵니다.

폭 비율 조정을 좀 넓게 해주고, 높이를 낮춰줍니다.

 

지지직-할 때의 모양새가 대부분 이 비율 조정에서 나오는거라,

혹시 다른 비율을 원하신다면 그렇게 하셔도 됩니다!

저의 예시는 대충 이런 느낌으로~


4. 익스프레션 추가

이제 정말 지지직-하는 것 처럼 화면을 흔들어줍니다.

그러기 위해선 익스프레션을 추가해줘야 하는데...

익스프레션 추가는 익스프레션을 추가할 속성을 선택한 뒤 애니메이션 → 표현식 추가

혹은 Alt + 키프레임 생성 누르기로 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Alt + Shift + =)

알트 누르고 시계를 딸깍...

 

여기선 우선 오프셋 뒤틀기 항목에 추가해줍니다.

그리고 열린 표현식 입력 박스에 wiggle(50,700) 를 입력해줍니다.

1
wiggle(50,700)
cs

이제 컴포넌트 재생 바를 좀 움직여보면 네모들이 마구 흐르기 시작합니다!

흐름을 보면서 괄호 안에 있는 숫자는 취향껏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이건 선택사항인데, 같은 방식으로 폭 비율 조정 항목을 만져주셔도 좋아요.

저는 폭 비율 조정에 똑같이 익스프레션을 넣었고, 값은 70~300으로 했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으아악!

마구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눈이 아프시거나 예민하실까봐 300픽셀로 넣었습니다.

모바일로 보면 크게 보이나.. ... 후다닥 내려주세요!


5. 소재 준비

이제 글리치 효과를 적용할 소재를 준비합니다.

이렇게 좋을대로 닉네임 가져다 쓰니까 되게 링피트의 미브리씨같다...

해당 컴포넌트, 효과를 적용할 소재 위에 4번까지 만든 효과 레이어를 둡니다.

저는 소재와 효과를 다른 컴포넌트로 만들었기 때문에,

TEST라는 효과 컴포넌트를 여기로 가져왔어요!


6. 조정 레이어 추가

그 위에 다시 조정 레이어를 추가해줍니다.

레이어 → 새로 만들기 → 조정 레이어 혹은 단축키 Ctrl + Alt + Y로 가능!

조정 레이어는 반드시! 효과를 줄 레이어보다는 위에 있어야 해요!

만든 조정 레이어에는 변위 맵 효과를 추가해줍니다.

효과 → 왜곡 → 변위 맵 입니다~

그리고 변위 맵을 이렇게 설정해줍니다.

변위 맵 레이어: 효과 레이어

가로 변위와 세로 변위는 가로세로로 얼마나 흩어질것인가!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각각 -15하고 5(기본값)으로 했어요~

효과를 설정한 뒤에 효과 레이어를 꺼줍니다. 감아라!

이제 재생해보면..!

쟈쟌- 완성!


7. 응용

조정 레이어의 시간을 조절해서 지지직 하다가 탁 멈추는 효과를 주거나,

반대로 멈춰있다가 지지직 하며 사라지는 효과를 줄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색수차 효과까지 더해서, 이런 걸 만들 수도 있습니다.

색수차 효과에 관한 제 포스팅은 여기로.

 

[After Effects] 애프터 이펙트 색수차 효과 만들기

예전에 .. 과제하다가 만든 영상인데요 이때 꽤 고전한 것들이 있어서 그걸 역시 기록하기 위해 글을 씁니다. 그런데 애프터 이펙트는 왜 줄였을때 애펙이 아니라 에펙이 되는걸까요? 근데 뭔가

drybone-developer.tistory.com


외전. 이미지로 효과내기

이미지는 이번에도 스튜디오 지브리 배포 이미지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미지로도 가능합니다. 울렁거리는 먼지들...

 

다만 이미지로 할 때 이미지가 컴포지션 크기에 딱 맞는다면

지지직-하면서 배경이 슬쩍슬쩍 보일 수 있어요.

그러니까 이미지를 컴포지션 크기보다 크게 키워주시는걸 권장합니다.

변위값에 따라 또 달라지니까 그쪽도 잘 만져주시고요~


오늘 힘내서 두개나 정리했다! 다음에 또 업데이트됩니다.

에펙의 A도 모르는 사람의 에펙 효과 만들기...

 

다음에 과제로 했던 영상도 올릴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지금 보면 너무 .. ... 부끄럽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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